본문 바로가기
정보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 (여권 표지 변경), 12월 21일부터 발급 가능

by Picks 2021. 11. 18.
반응형

올해 12월 21일부터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보안성 및 내구성이 강화된 폴리카보네이트(PC: Polycarbonate) 타입의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을 개시하게 되었는데요. 기존 초록색의 여권이 아닌 남색으로 디자인된 차세대 전자여권과 여권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 게시

 

차세대 전자여권은 표지 색상 변경(녹색→남색), 사증면수 확대, 디자인에 우리 문화유산 활용, 주민등록번호 제외, 여권번호 체계 변경과 함께 PC*타입 개인정보면 도입 및 다양한 최신 보안요소 적용 등 기능 향상되었습니다.

 

※PC타입은 내구성, 내충격성 및 내열성 등을 갖춘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레이저로 각인하기 때문에 보안이 강화된 재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내외 백신 접종률 증가에 따른 우리 국민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감 고조, 갈수록 고도화되는 위·변조 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변경되며 향후 해외에서 우리 국민들의 신분보호 강화 및 출입국 편의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다만, 현재 사용 중인 여권의 재고는 예산 절감 및 국민 혜택 부여 차원에서 여권법시행령 일부를 개정, 내년 상반기 중 여권발급수수료(15,000원)가 저렴한 유효기간 5년 미만 여권을 국민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차세대 전자여권

 

2021년 12월 21일부터 달라지는 여권 행정 서비스

 

  • 사증란 추가 폐지(차세대여권, 현용여권) : 차세대 여권면수(48면-> 58면, 24면-> 26면)가 증가됨에 따라 책자형 사증란 부착 제도 폐지
  • 우편 직배송 서비스(여권사무대행기관 방문 신청자에 한함) : 여권제작기관에서 발급된 여권을 신청인에게 개별 우편 발송 시행(비용 신청인 부담)
  • 출생지 기재 시행 : 민원인이 별도 신청 시 여권 추가기재란에 출생지 표기

 

차세대 전자 여권

 

 

 

 

 

 

2021.11.10 - [정보] - 여행 쿠폰 지급받으세요!(국내여행 소비쿠폰)

 

여행 쿠폰 지급받으세요!(국내여행 소비쿠폰)

정부소비 쿠폰 중 투어비스 여행 쿠폰이 11월 9일 오전 10시에 투어비스 홈페이지에서 오픈되었습니다. 이번 가을여행이나 겨울여행을 준비하고 계획 중이시라면 국내여행 40% 할인 최대 16만 원

m-pick.tistory.com

 

간편해지는 여권 발급 절차

 

새 여권 수령, 신분증 없이도 가능
병역의무자 여권 신청 시 국외여행허가서 59년만에 폐지

 

그리고 이제는 여권발급 절차 및 시스템도 개선되었는데요.

 

기존에는 신규 여권 수령 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신분증뿐만 아니라 지문확인, 안면인식, 상담 등으로도 여권 수령이 가능하도록 본인확인 수단을 다변화하였습니다.

 

※ 단, 온라인 여권 신청자는 수령 시 본인 신분증을 필히 지참해야 하며, 대리 수령하는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

 

 

 

 

 

 

이번 본인확인 수단 다변화를 통해 신분증 미지참 시 여권 수령이 불가하여 추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재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18세부터 37세까지의 병역의무자가 여권을 신청할 때 기존에는 국외여행허가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국외여행허가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여권발급이 가능토록 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병역의무자가 해외여행을 가고자 할 때에는 여권과 별개로 사전에 병무청장 또는 소속부대장 등으로부터 반드시 국외여행허가를 받고 출국해야 하며, 해외에서 유학 등 장기 체류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사전에 동 기간에 해당하는 국외여행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적용대상 : 현역, 병역준비역, 상근예비역, 보충역, 전환복무자, 대체복무자 등

 

 

올해 1월 개정 「여권법」 시행을 통해 병역미필자에 대한 단수여권 발급제도를 폐지하고 일괄 5년 유효기간의 여권발급을 개시하였으며, 여권발급 신청 시 병역의무자의 국외여행허가서 제출은 1962년 「여권법시행령」 제정 시 도입된 이후 59년 만에 폐지되었습니다.

 

병역의무자 여권발급 신청 안내

 

 

 

이렇게 차세대 전자여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우리 국민들의 차세대 여권에 대한 관심을 충족함과 동시에 안전하고 편리한 여권행정민원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차질 없이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새로운 차세대 전자여권으로 즐거운 여행 되세요.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

 

 

반응형

댓글